2026년 1월 10일 동안거 다라니기도 여암스님 소참법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다라니기도 댓글 0건 조회 1회 작성일 26-01-11 14:27본문
바람이 불고 날이 차가워서 여기 오시기까지 마음이 어려웠을 것인데,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우리는 법연에 의해 도반으로 이렇게 모인 것입니다. 전생의 인과법으로 만난 부부의 인연보다 부처님 법을 함께 공부했을 인연으로 만나진 우리의 법연이 더 귀할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도래하는 말법 시대에는 물질이 중요해지고 기술이 발달함에 더 이상 당신과 같은 수행이 어려울 수 있음을 예견하시었었습니다. 그렇듯 요즘 경을 공부하고 수행함이 과거와 같지 않습니다. 그런 와중에 지금 우리가 하는 기도가 참으로 자랑스럽습니다. 절을 함으로써 내 몸을 조화롭게 이끌어 가고, 그 조화 속에서 경을 사경하고 독송함으로써 내면의 목소리를 밖으로 쏟아 냄으로써 알아차리게 되는 자기 이해가 바로 건강한 정신과 마음을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행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여러분의 자녀에게까지 이른다면 더욱 가치 있는 수행이 될 것입니다.
법연은 귀한 인연입니다. 여기 모이신 도반님이 바로 그 귀한 인연인 거지요. 도반애(愛)를 가지고 함께 수행해 가는 것입니다. 서로를 존경하고 조금 더 감싸주는 마음으로 도반을 만나십시오. 우리의 수행은 마음을 잘 쓴다는 게 무엇인지를 성찰하는 공부여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