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실스님 백중 입재법문 > 스님법문

본문 바로가기
스님법문
참여마당 스님법문

조실스님 조실스님 백중 입재법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등사 댓글 0건 조회 92회 작성일 19-07-02 16:47

본문

백중 입재 법문

 

철위산간옥초산 鐵圍山間獄焦山

화탕노탕검수도 火湯爐湯劍樹刀

팔만사천지옥문 八萬四千地獄門

장비주력금일개 仗秘呪力今日開 하여지이다.

 

철위산간이란 큰 산이 있는데 그 가운데에는 옥초산과

화탕지옥, 노탕지옥, 금수도지옥과 팔만사천의 지옥문이

비밀주의 힘에 의하여 오늘 모두 열리소서

 

오늘은 일 년 중에서도 가장 지극하게 정성을 보여야 할 백중입니다. 어떻게 해서 청정한 법계에 홀연히 세계가 생기고 지옥이 생겼는가 하면 모든 중생들의 마음이 한결같지 못하여 착한 중생이 있는가 하면 나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중생이 많아져 거기에 대한 대상이 세계가 생깁니다. 마치 우리가 찬 공기를 흡수하면 입에 찬 공기가 생기는 것처럼 악업을 하게 되면 그 대상의 결원가부가 생깁니다. 우리 중생들이 평소 생활시 항상 10선만 잘 봉행하게 되면 그런 일이 없을 텐데 살다 죽게 되면 살아있을 때의 탐하는 마음, 성내는 마음, 어리석은 마음, 이 삼독심(三毒心) 때문에 그런 지옥이 생깁니다. 지옥의 고통이 얼마나 심한가하면 지옥의 하루가 인간세계의 100년이라고 합니다. 그 곳에서 무한한 세월의 고통을 받다 위로 올라오게 되는데 그것을등활지옥(等活地獄)이라 하고 업이 두터워 죄가 많은 사람들은 무간지옥(無間地獄)에 빠져 다시 나오지 못한다고 합니다. 조금도 쉴 틈이 없고 창으로 찌르고 불에 태우고 쇳물을 녹여 붓고 그런 고통을 받습니다. 그것은 십악중죄를 지어서 그렀습니다. 사음, 도둑질, 거짓말, 술 많이 마시기, 다른 남자 다른 여자보고는 것 . 이렇게 십악중죄를 짓게면 그런 고통이 생깁니다. 지옥에 빠졌더라도 그 영가들을 천도해서 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분처럼 착한 마음으로 깨끗한 정재로 부처님께 온갖 맛있는 음식들을 부처님과 법과 스님들에게 올리면 엄청난 공덕이 생기기 때문에 그 공덕에 의해 지옥에 빠진 영가들이 좋은 곳으로 천도 되어 왕생극락하고 천상세계에 태어나 무진복락을 받기도 합니다. 지장경, 능엄경에도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장비주력금일개(仗秘呪力今日開) 비밀주의 힘에 의해 오늘 모두 활짝 열린다 햇어요. 신묘장구대다라니, 츰부다라니, 아미타경, 지장경을 읽던지 대승경전등을 읽으면 큰 공덕이 생겨 그 공덕을 후손들이 선망부모님과 조고조상, 수자영가와 모든 영가들이 원을 품고 다니고 있어 그 공덕을 조상님께회향하게 되면 그 영가들이 천도가 되서 좋은 곳에서 태어나게됩니다. 천인아수라축생아귀지옥(天.人.阿修羅.畜生.餓鬼,地獄) 이 육도세계는 모두가 자업자득이라 천당을 가던지 극락세계를 가든지 악행을 하고 귀신으로. 축생, 지옥에서 태어나든지 하는것은 전부 십악중죄를 행했기 때문에 생긴 과보다 이겁니다,


내무일무래 來無一物來

거역공수거 去亦空手去

만반장불거 萬般將不去

유유업수신 唯有業髓身 이라


올 때는 한 물건도 가져오지 않았으니

갈 때 또한 빈손으로 가게 된다.

만 가지라 해도 아무것도 가져가지 못하고

오직 지은 업만 따라갈 뿐이더라.


 우리가 평소 살아갈 때 악한 말도, 거짓말, 꾸민 말, 살생도 하지 말고 탐심, 성도 내지 말고 어려서는 술 담배 하지 말고 이렇게 하면 되면 세 세생생 태어날 때 마다 상품상생(上品三生)으로 태어나고 사람으로 태어나도 좋은 부자 집에나고,복을 짓지 않고 업을 쌓으면 변두리 가난한 집에 태어나 고통을 받고 무슨 일을 해도 잘 안되고 자신이 악업을 지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나쁜 업이 계속 쌓이면 아귀(餓鬼)세계에서 태어나 아무리 먹어도 배가 고프고 목이 마릅니다. 그리고 축생(畜生) , 말 돼지, 벌레까지, 업이 두터우면 무골충(無骨蟲)이 되고 뼈다귀가 없는 중생이 된다 합니다.

 우리가 오늘 재를 지내는 것은 그 공덕을 지어 돌아가신 분들을 천도(薦道)를 하기 위하여 극락세계(極樂世界)로 인도해드린다는 뜻입다.  천당불천여지옥(天堂佛天與地獄)은, 천당에 태어나든지 부처로 태어나는지 지옥에 가는 것은, 유유인신작소인(唯有人身作所因)이라. 오직 사람으로 있을 때 지은 것이 업이 씨가 됩니다. 그래서 항상 심중념선(心中念善)이면 복락자추(福樂自追)라 마음 가운데 착한 것만 생각하면 복과 즐거움이 따라옵니다.


법구경 제일 첫 구절입니다.

 

심위법본 心爲法本 하야 심존심사 心尊心使

중심념선 中心念善 이면 즉언즉행 卽言卽行 하야

복락자추 福樂自追 호미 여형상종 如形像從 이니라.

 

마음은 모든 것의 근본이어서, 마음이 주인이되어 마음을 부린다

마음에 착한것을생각하면, 말과 행동이 선하고,

복과 즐거움이 따른다, 형체가 가면 그림자가 따르듯이

심위법본 心爲法本 하야  심존심사 心尊心使

심중념악 心中念惡 이면 즉언즉행 卽言卽行 하야

죄고자추 罪苦自追 호미 여락어철 如轢於轍 이니라.


마음은 모든 것의 근본이어서 마음이 주인이 되어 마음이 시키나니

마음으로 악한 일을 생각하면 그 말과 행동이 곧 악하게 되어

죄와 고통이 뒤따르게 된다. 마치 수레가 가면 자국이 따르듯이

항상 착한 일을 하고, 어떤게 착한일인가? 효를 행하고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남을 도와주는 선행을 하면은 복과 즐거움은 증장이 되기에 부처님께 조금만 일 한 가지 만해도 무량대복(無量大福)이 되어 돌아온다고 했습니다. 오늘 여러분의 공덕이 얼마나 크냐하면 옛날 부처님 당시에 박구라(薄拘羅)존자라는 대 아라한이 계셨는데 다른 제자가 부처님께 여쭙습니다. “박구라존자는 어떻게 훌륭한 대존자가 되었습니까?”하니 부처님께서 박구라존자의 전생이야기를 해주십니다. 과거 비바시부처님 당시 대중스님들에게 하리륵과 과일을 하나 시주한 공덕으로 세세생생(世世生生) 태어날 때마다 복과 지혜가 구족하여 금전적으로 부족함이 없이 91겁 동안을 복을 누리다가. 복과 부에 지쳐 있는 중, 석가모니 부처님이 태어났다하여 모든 걸 버리고 중이 됩니다. 부처님 법문을 한번을 듣고 대 아라한이 되셧습니다. 그 하나 과일을 시주한 공덕으로 91겁 동안을 엄청난 복을 누리게 된 것입니다. 여러분들께서는 오늘 올린 시주로 인해 무량대복을 짓고 태어날 때마다 상품상생(上品三生)으로 태어나고 ,선행을 하게되니까 ,부처님께 말씀을 하세요, 말이 씨가 되는 법이니, 부처님께 재(齋)물을 올린 공덕으로 저와 우리 가족과 돌아가신 선망부모와 일체 모든 영가들이 세세생생 태어날 때 마다 복과 지혜가 부족하여 부처가 되길 원합니다. 부자가 되기 원합니다. 하든지 각기 원따라서 원력을 쌓으면 그대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나선 비구경에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시방법계(十方法界)중에서 가장 좋은 세계는 아미타불 극락세계가 최고로 좋다고 합니다. 여기서 서쪽으로 십만억불토(十萬億佛土)나 되는 많은 세계를 지나면 한 세계가 있는데 극락(極樂)이라 합니다. 즐거움이 극에 이른다고다고 합니다. 그 곳은 누구든지 부처가 되지 않으면 못나가고 십지보살(十地菩薩)이 안 되면 못 나가는 곳입니다. 관세음보살, 문수보살, 보현보살, 지장보살님들처럼 성인이 되어야 나갈 수 있는 곳 입니다. 공부하는 곳입니다. 아미타경에 따르면 극락국토(極樂國土)에 칠보로 된 연못이 있는데 항상 여러 가지 공덕수가 넘쳐흐르고 그곳에 연꽃이 있어 염불한 중생들이 연꽃 속에 태어납니다. 태어나서 아미타불 법문을 듣고 상품상생(上品上生), 상품중생(上品中生), 상품하생(上品下生), 중품상생(中品上生), 중품중생(中品中生), 중품하생(中品下生), 하품상생(下品上生), 하품중생(下品中生), 하품하생(下品下生) 등등으로 태어나사 성불하는 곳입니다. 모두 성불합시다.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X



회원로그인


주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전등사로 37-41
종무소 : 032-937-0125 팩스 : 032-232-5450
템플스테이 사무국 : 032-937-0152
COPYRIGHT 2006 전등사 ALL RIGHTS RESERVED.
그누보드5
주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전등사로 37-41 종무소 : 032-937-0125 팩스 : 032-232-5450 템플스테이 사무국 : 032-937-0152
COPYRIGHT ⓒ 2005~2019 전등사 ALL RIGHTS RESERVED.